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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현대제철 주가 전망 암울한 현재를 극복하려는 철강주

안녕하세요. 돈이 일하게 하자입니다. 

오늘은 '현대제철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제철의 현재 주가 전망

코로나 19와 철광석값의 상승으로 암울한 철강업계

철광 업계의 앞이 흐릿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한 산업 타격뿐만 아니라 철광석값이 급등해 원자잿값이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수요가 줄어든 상황에서 원자재 가격까지 치솟으면서 업계의 실적 반등 시기뿐만 아니라 주가 반등 시기가 늦춰질 것입니다.



코로나 19가 발병하기 전 철광석의 가격은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지난해 발레와 호주 사이클론 등 공급 차질 요인으로 120달러까지 급등했다가 올해 1월에는 90달러 2월과 3월에는 80달러대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19 발병 후 4월 80달러대를 오르락내리락 하던 철광석 가격은 이달 들어 반등하기 시작해 둘째 주 93.3달러를 기록했고 넷째 주에는 98.5달러를 찍었습니다.


28일 한국자원공사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철광석 가격은 톤당 97.61달러로 100달러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철광석 값 상승의 원인

철광석값이 상승하는 원인은 

1. 중국이 코로나 19로 셧다운에 들어갔던 공장의 가동률을 끌어올리는 것

2. 브라질의 철광석 생산 차질
이 있습니다.

철강의 가장 큰 수요산업인 자동차 공장들은 3월 말 평균 가동률을 85% 이상까지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내 자동차 공장 평균 가동률은 2월 중순 45%, 2월 말 67%를 기록했습니다. 

브라질은 코로나 19가 확산세를 보이면서 채굴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최대 광산업체 발레(Vale)는 2020년 철광석 생산 목표치를 3억1000만 톤으로 기존의 목표치인 3억 4000만 톤에 비해 하향 조정했습니다. 

현대제철의 주가 어닝쇼크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모두 나란히 어닝쇼크를 냈습니다.

상황이 이쯤 되면서 철강사들은 수익성 제고에 문제점을 남겼고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자동차, 조선, 건설 등의 전방산업 부진 여파로 주가에서 나란히 어닝쇼크를 맞았습니다.



전자 공시시스템의 재무제표에서는 포스코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1.4% 줄어든 7053억 원에 그쳤으며, 현대제철 또한 영업손실 297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도 전기로 열연강판 생산량을 70만 톤대로 내려 잡는 등의 코로나 19로 인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주가 방어 전망

현대제철의 해외 공장이 재개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조업이 중단되었던 현대제철의 해외 자동차강판 가공공장도 지난 26일부터 멕시코의 스틸서비스센터 재가동을 끝으로 모두 정상운영에 돌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차 소재 및 마케팅 강화

현대제철이 코로나 19발 경제위기에 완성차 소재 공급 확대와 마케팅 강화를 통한 수익 방어에 나섰습니다. 


현대제철은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차세대 고성능 초고장력장 개발은 물론 차량 설계단계부터 협업해 안정성을 최대한 높이는 구조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공정의 단순화와 부품 경량화 원가 절감을 달성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제철은 지난 전국에 분포되어있던 영업조직을 양재동 동원산업빌딩으로 통압이전해 업무 효율 향상과 함께 조직 간의 시너지도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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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점은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지냐 아니냐의 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