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KODEX WTI 원유 선물 지금이 기회인가?



안녕하세요. 돈이일하게하자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유가분쟁으로 발발한 유가 가격의 대하락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과 함께 원유 선물시장에 강한 영향력을 끼쳤는데요. 국제유가가 무려 20달러까지 하락하며 2002년 이후로 가장 최저점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KODEX WTI 원유 선물'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ODEX WTI 원유 선물 이란?

1.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2. 기초지수 : S&P GSCI Crude Oil Excess Return

3. 환해지 : 적용

4. 총보수 : 연 0.35%

5. 롤오버 : 매월 5일째 영업일부터 9일째 영업일까지


KODEX WTI 원유 선물 상품은 최근 원유월물을 기준으로 교환을 하기 때문에 2020년 4월달에 사고 팔리는 상품은 6월 원유월물 선물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와 Crude Oil이 발발한 현 상황에서는 매우 변동이 큰 상품이겠죠?

왜 KODEX WTI 원유 선물이 기회인가요?

국제유가는 주가처럼 장기간으로 우상향 곡선을 그리는 상품은 아닙니다. 08년 국제금융위기 전 피크를 찍고 꾸준히 내려오고 있는 상태이기는 하지만 중간중간을 살펴보면 원유 선물 상품은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상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주식, 채권, 금과 다른 흐름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자산배분에는 정말 좋은 상품이죠. 



이런 상황에서 'KODEX WTI 원유 선물'은 개인투자자들이 원유에 투자하기에 가장 쉽고 효율적인 투자방법입니다. 특히, 원유 ETF 중 국내에서는 가장 큰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어 유동성에 장점을 가지고 있죠.

KODEX WTI 원유 선물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운용비용이 높아 장기 투자에 부적합하다는 것입니다. 기본의 운용보수는 연 0.35%로 합리적인 수준이지만, 롤오버 비용까지 포함하게 되면 비용이 꽤 크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표를 보면 운용보수 이외에 비용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비용이 생기는 이유는 KODEX WTI 원유 선물 상품이 "선물시장"에 포함되어 있기때문입니다. 원유에 투자를 하게 되면 보관비용을 포함한 여러가지 비용(운반, 거리)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 선물로 거래하지만, 선물은 만기가 있고 ETF는 만기가 없기 때문에 매도/매수 시 '롤오버 비용'이 생기게 됩니다. 장기간 투자로 들어갔을때 불필요한 지출을 계속해야하니 손실이 크겠죠?

글을 마치며..

국제유가는 세계경제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경제지표입니다. 현재에는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원유 수입국이 많아지고 셰일혁명으로 인해 원유가 부족하지 않아 중요성이 많이 희석된 것 같지만, 모든 산업에서는 원유가 필요한 만큼 꾸준히 관찰하시다가 기회가 되면 단기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는 돈이 돈을 버는 수익구조를 만들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정보를 드리는 블로거입니다.

읽으신 글이 유익하셨다면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PC로 접속하여 

좌측 하단의 "돈이일하게하자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점은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지냐 아니냐의 차이다.